티스토리 뷰

영어 발음기호보다는 단어 강세를 챙긴다

 

‘영어 발음’하면 발음기호를 가르치고 익히는 내용이 꽤 많다. 영어 발음기호를 알고 연습하는 것도 나름 의미 있다. 수십개의 발음기호를 하나하나 익히고 연습하다 보면, 제대로 발음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기 쉽다. 하지만 언어는 문장 단위로 말하게 되고, 발음기호 하나하나의 발음은 실제 대화에서 큰 의미를 갖기 어렵다. 문장으로 말하다 보면 원래 발음에서 달라지고, 생략되는 경우가 워낙 많기 때문이다.

 

영어 발음기호를 연습하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영어 단어의 강세를 챙기는 일이다. 영어 단어의 강세만 챙겨서 발음해도 원어민과 통하는 수준의 발음이 된다. 지금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영어 단어에 강세가 어느 음절에 있는지 확인해보자.

 

영어 단어 강세음절을 확인하려면 그 단어를 영영사전에서 찾아보면 된다. important /ɪmˈpɔː(r)t(ə)nt/ 이렇게 발음기호 앞에 ˈ기호가 있으면 그 뒤 음절이 강세 음절이다. 강세 음절을 진하게 표시하면 /ɪmˈpɔː(r)t(ə)nt/ 이렇게 된다. 강세 음절만 신경 써서 강하게 발음하자. 익숙하지 않은 발음기호가 있으면 그냥 평소 알고 있던 발음으로 말하되, 강세 음절만 강하게 발음해도 괜찮다. 각각의 발음기호는 나중에 따로 공부해도 된다. 우선 단어마다 강세 음절을 알고 강하게 발음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익숙한 단어부터 강세음절을 챙기면 된다.

 

영어발음에서 단어 강세를 살리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른 차이는 크다. 단어 강세가 영어 발음의 핵심이라는 건 비밀이 아니다. 대부분의 영어발음 책이 단어 강세를 다루고 중요하게 강조한다. 그런데 영어발음 분야를 한 발짝만 벗어나면 어떤 책이 이 강세를 말하지 않는다. 많은 기본 영어교재에서 단어강세를 중요하게 안 가르치는 게 이상할 정도다. 그래서 따로 영어발음 책을 찾아서 공부하지 않으면 강세의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

 

영어발음이라는 측면에서 개별 발음기호의 영향과 중요성은 단어 강세에 비하면 미미하다. 단어별 강세위치를 먼저 챙기는 데 익숙해지자. 개별 발음기호는 나중에 익혀도 충분하다.

 

 

[관련 글]

2020/10/09 - [영어 기본기/영어 기본기] - 원어민과 통하는 영어발음 비결은? 단어 강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