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문기초영문법 공부해도 이해 안 되는 이유 -한 번에 너무 많은 내용

 

성문기초영문법으로 공부하면 무조건 효과 없다고 말하고 싶은 건 아니다. 성문영어책으로 공부해서 효과 본 사람들도 분명 있다. 인터넷 서점 리뷰를 봐도 성문영어 책으로 공부해서 효과 본 사람들 이야기가 있다. 이 책이 아무 효과 없었다면 지금까지 출판되지도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성문기초영문법으로 공부하고 나서도 도통 알 수 없는 상태로 머문 사람도 많다.

 

나도 그 중 한 명이다. 한창 공부할 때는 그냥 공부한다는 생각만 했지 내가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공부하는 데도 이해가 안 되면 왜 그런 지는 아예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그러다 영어문장을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고 나서야 내가 왜 성문기초영문법을 공부할 때 영어 문장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성문기초영문법, 성문기본영어, 맨투맨 기초영어, 맨투맨 기본영어 모두 해당된다. 이 책들의 구성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먼저 성문기초영문법 이 책은 영어문장 말하기 쓰기가 안 되는 사람을 위한 내용이 아니다. 이 책은 학문적인 차원에서 영어 문장을 정리하고 있다. 영어 문장을 이미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 책을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문장에 대한 이해없이 독해 위주로 공부하는 시기에 이 책을 보면 이해하기 어렵다. 책 구성만 봐도 그걸 알 수 있다.

 

성문기초영문법 책을 보면 제1부 기초편 제1장 품사에서부터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가 한 번에 다 나온다. 각각에 대한 설명을 아무리 잘 한다고 해도, 이게 한 번에 머릿속에 들어올까? 제2장 문장의 종류도 마찬가지다. ‘평서문, 보통의문문, 특수의문문, 선택의문문, 부가의문문, 간접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이 한 번에 다 나온다. 이 책은 모든 장이 이런 식이다. 제2부 품사편 제9장 동사의 시제를 보면 ‘현재, 과거, 미래,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무려 12개 시제가 다 나온다. 단 9 페이지 본문으로 12시제를 다 설명한다. 각 시제를 이미 알고 이런 문장을 쓰던 학습자에게는 이렇게 한 번에 정리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시제든 문장 만들기 자체를 하지 못하는 상태의 학습자는 12시제에 대한 내용이 쏟아져 나오는 데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