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orrect 발음을 알아보자.

 

correct를 영영사전에서 찾아본다. correct 발음은 /kəˈrekt/로 나온다. 강세위치가 두번째 음절인 ˈrekt다. 강세 음절을 신경 써서 강하게 발음하면 된다. 그러면 강세음절이 아닌 나머지 음절 발음은? 나머지 음절은 자연스럽게 약해지면서 주변 음과 연결되기도 하고 생략되다시피 하기도 한다. 강세를 신경 쓰면, 나머지 음절은 알아서 약해진다.

 

약세음절의 모음은 대부분 ə 발음기호로 표시된다. schwa라고 부르는 이 발음은 입이 자연스럽게 살짝 벌어진 상태에서 나는 소리다. 가장 힘 안 들이고 내는 소리다. 굳이 한국어로 표현하자면 ‘으’와 ‘어’ 사이의 발음에 가깝다. 대부분의 약세음절은 이 발음으로 난다고 생각해도 좋다.

 

영어 단어 발음이 궁금할 때는 이런 식으로 확인하면 된다. 영영사전에서 발음을 확인하고 강세위치를 찾는다. 강세음절을 신경 써서 강하게 발음한다. 나머지 음절은 자연스럽게 약하게 발음된다. 영어 단어의 발음을 굳이 한국어로 생각하지 않는 게 좋다. 애초에 음절 개념이 다른 경우가 많다. 영어발음을 한국어로 표현하다 보면 잘못된 발음이 굳어지기 쉽다. 예를 들어 correct만 해도 /kəˈrekt/ 발음을 커렉트로 표현하면 어떻게 될까? 강세를 표시해서 ‘커트’로 표현하면 그나마 낫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커트’는 3음절인데 영어단어 correct는 2음절이다. 잘못된 음절개념으로 발음하게 된다. 한국어로 표현할 때 ‘자음+ㅡ’ 음절은 영어에는 없는 음절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굳이 표현하자면 ‘커ㅌ’ 라고 해야 한다.

 

영어단어 강세위치를 확인한 후에는 주요용법도 같이 확인해야 한다. 영영사전에 진하게 표시된 주요용법을 확인한다. correct 단어는 형용사로 쓰기도 하고 동사로 쓰기도 한다. 형용사로 쓸 때나 동사로 쓸 때나 특별히 자주 쓰는 주요 용법은 없다. 주요용법을 확인하는 게 발음과 무슨 상관일까? listen 단어 다음에 무슨 말이 나올지 아는가? wait 다음에는 무슨 말이 나올지 아는가? 그걸 어떻게 아느냐고? listen to, wait for처럼 세트로 쓰이는 주요용법이 있다. listen을 공부할 때는 listen to를 세트로 알고 입으로 익혀야 한다. 그래야 발음도 자연스럽고, 듣기도 잘 된다.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listen 다음에는 to, wait 다음에는 for가 올거라 예상한다. ‘listen to’, ‘wait for’. 영어단어 발음을 확인할 때는 영영사전에 진하게 표시된 주요용법까지 같이 익힌다. 강세위치와 주요 표현을 알아야 그 단어의 발음을 제대로 확인했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