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영사전에선 딱 두 가지를 확인한다.

 

영영사전은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 사전이라고 하면 모르는 단어의 뜻을 찾는 용도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단순히 뜻이 궁금하다면 그걸 영영사전에서 찾을 필요 없다. 뜻을 빨리 확인하고 싶을때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해서 확인하는 게 편하다. 그리고 글을 읽을 때 모르는 단어가 나온다고 바로 사전을 펼쳐볼 필요도 없다.

 

영영사전은 독해할 때보다는 기본 문법을 공부하고, 글을 쓸 때 필요하다. 나는 영영사전에서 어떤 걸 확인할까? 딱 두 가지만 확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먼저 강세위치를 확인한다. 사실 지금은 내가 알고 있는 단어들 강세위치를 대부분 알고 있다. 그래서 지금 강세위치를 보는 건 별 도움이 안 되긴 한다. 그래도 처음 ESSENTIAL GRAMMAR IN USE를 공부할 때는 뜻만 알고 있는 단어의 강세위치를 꼭 확인했다. 내가 짐작했던 것과 사전에 나온 강세위치가 다른 단어가 꽤 많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today, hotel, because, police, piano, however 이 단어들의 강세위치를 알고 있는가? 한 번 영영사전에서 이 단어들의 강세위치를 확인해보자. 내가 알고 있는 강세위치가 맞는지.

 

다음으로는 진하게 표시된 주요용법을 확인한다. 이게 정말 중요하다. 지금도 이메일 쓰면서 단어의 용법이 궁금할 때는 인터넷 MACMILLAN 영영사전에서 찾아본다. 영영사전에서 단어를 찾으면, 주요 용법에 진하게 표시되어 있고 관련 예문이 나온다. 가끔 진하게 표시된 주요 용법없이 그냥 예문만 나올 때도 있다. 그러면 두드러지는 주요 용법은 없다는 말이다. 그냥 예문을 모방해서 쓰거나 하면 된다. 중요한 건 진하게 표시된 주요 용법이 있는 단어다. 특히 진하게 표시된 주요 용법이 여러 개 있는 단어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 그 주요용법을 다같이 외우려고 해야할까? 그럴필요 없다. 맨 위쪽에 나오는 주요 용법 중에 하나만 골라 외우자. 영어단어는 주요 용법을 같이 익혀야 문장이 자연스러워지고, 듣기도 잘 된다.

 

 

예를 들어 interested 단어를 영영사전에서 찾아보자. interested in: Joe’s always been interested in politics. 이렇게 주요 용법인 ‘interested in’이 진하게 표시되고, 그 예문이 나온다. ‘interested in’ 이렇게 세트로 기억해야 interested 단어를 문장에서 자연스럽게 쓸 수 있다. ‘interested in’ 세트로 기억해야 듣기도 잘 된다. 세트로 기억하고 있으면 우리 뇌가 interested를 들으면서 뒤에 in이 올 것을 미리 짐작한다. 뭐가 올지 알고 있으니 당연히 잘 들린다.

 

언어에 맞다, 틀리다는 개념은 적절하지 않을지 모른다. 중요한 건 그게 원어민도 자주 쓰는 자연스러운 표현인가 아닌가 하는 점이다. 영영사전에 나온 주요용법과 예문을 모방해서 일부 단어만 바꿔쓰면 그 문장은 자연스러운 문장이 된다. 이렇게 문장쓰기에 영영사전을 참고한다.

 

물론 기본적인 문장 만드는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영영사전에 나온 주요 용법과 예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나는 혼자 영어 공부할 때 BASIC GRAMMAR IN USE로 공부하면서 문장 만드는 법을 익혔다. 그 때 틈틈이 LONGMAN ACTIVE STUDY DICTIONARY를 펼쳐 단어 강세를 확인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