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기본단어 1,000개를 외우는 방법 -단어카드 만드는 비결

 

‘소통의 도구’로 영어를 공부할 때 중요한 능력은 ‘문장으로 말하기 쓰기’다. 사람들이 ‘나는 영어가 안 된다’고 말할 때도 그건 대개 ‘문장으로 말하고 쓰면서 외국인과 소통하지를 못한다’는 말이다. 왜 몇 년씩 영어를 공부하고도 말하기 쓰기가 안 될까. 중고등학교 영어, 토익용 영어는 시험영어이기 때문이다.

 

시험영어는 듣기와 읽기 위주이다. 관련 수업과 교재들도 듣기와 읽기 위주일 수밖에 없다. 즉, 시험영어를 공부하면서 따로 신경 쓰지 않는 이상 문장으로 말하기 쓰기를 익히고 연습할 시간은 의외로 없다. 중고등 영어, 토익영어를 몇 년씩 공부해도 영어로 말하고 쓰지 못하는 건, 문장으로 말하고 쓰기를 연습할 기회를 갖지 못해서다. 그러면 문장으로 말하고 쓰려면 시험영어 말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기본 영문법책 한권을 잡고 입에 배일때까지 공부하는 게 좋다. 나는 Basic Grammar In Use로 공부했을 때 비로소 영어를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을 검색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보고 추천하는 글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나도 주변에 많이 추천했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이미 Basic Grammar In Use 책을 알거나, 책장에 갖고 있는 경우도 많았다. 책장에 꽂힌 책을 펼쳐보면 책 앞부분만 공부한 흔적이 보이곤 했다. 왜 누구는 Basic Grammar In Use로 효과를 보고 누구는 이 책을 꾸준히 공부하지 못할까? 이 의문을 예전부터 갖고 있었지만 특별한 답을 찾진 못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중국어를 기초라도 공부해야겠다’ 싶어서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다. 학원에서두 달간 생기초를 배우면서 중국어 병음, 성조, 기본문장 만드는 법을 익혔다. 그 후엔 독학을 시작했다. 영어를 공부할 때 BGIU 한 권 공부하면서 효과를 봤으니, 중국어도 기본 문법책을 몇 권 골라 그 중 나에게 맞는 걸 한 권 정해서 공부하려고 시도했다. 그런데 중국어는 아무리 해도 꾸준히 공부할 수가 없었다. 처음엔 이유를 알지 못했다. 독학 시도가 수차례 좌절되고 몇 년이 지나서야 깨달은 게 있다. 기본 문법을 공부하려면 거기 나오는 단어의 80~90% 이상을 이미 알고 있는 상태여야 한다.

 

기본 문법책을 공부하는 이유는 ‘문장 만드는 방법’을 익히고 연습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기본 문법책에 모르는 단어가 많으면? ‘문장’을 공부하기 전에 ‘단어’ 공부하다가 지친다.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다가 시간과 집중력을 대부분 소모한다. 기본 문법책으로 효과를 보려면, 기본 단어 1,000개 정도는 외워 둔 상태에서 기본 문법책을 봐야한다. 중국어로 치면 기본 간체자 1,000자는 외우고, 영어로 치면 초등/중1 영단어 1,000개는 외워야 한다.

 

Basic Grammar In Use Unit 1~2에 자주 나오는 단어 20개에 더해서 임의로 10개 단어, 총 30개 단어를 뽑아본 적이 있다. 30개 단어는 아래와 같다. 단어들 대부분을 이미 알고 있는 상태에서 Basic Grammar In Use 같은 기본 문법책을 공부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로 이 30개 단어 중 24개 단어는 초등필수 단어였고, 2개는 중1 수준 단어였다.

 

about, again, bag, because, cold, complete, exercises, home, how, hungry, interested in, journalist, late, married, mother, name, new, old, politics, question, section, sentence, shoes, today, true, use, what, where, write, yourself

 

대만출신 NGO 활동가이면서 10개 국어를 할 수 있는 ‘추스잉’이라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오늘 나는 외국어를 시작했다>>라는 책을 썼다. 이 책에서 그가 ‘기본단어 외우기’에 추천하는 방법은 ‘단어카드’를 만드는 거다. 그런데 영어는 목적별로 잘 정리된 단어책이 많아서 꼭 직접 단어카드를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1,000개 정도 단어는 직접 손으로 써가며 외우는 게 좋다. 단어카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단어카드를 만들고 외우는 방법은 <<영어 단어 암기의 천재가 되는 비법>> 내용과 내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했다. 먼저 내가 중국어 단어 암기를 위해 만들었던 단어카드들을 보자. 어떻게 공부했을 때 실패했고, 어떻게 해야 꾸준히 할 수 있었는지 정리해 보았다.

 

180319 중국어 단어를 발음과 뜻만 기억하려고 했다. 이 때 기억법 책을 몇 권 읽고 중국어 발음과 이미지를 묶어서 이미지 연상법으로 기억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는 꾸준히 할 수 없었다. 단어를 일일이 이미지와 묶는 데 번거롭고 귀찮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국어는 한자를 보고 아는 것도 중요한데, 이런 방법으로는 한자모양을 같이 외울 수가 없었다. 나중에 외국어 단어공부를 전문적으로 다룬 책을 보니 외국어 단어는 이미지 연상법 등을 쓰지 않고 그냥 단순 대량반복으로 외우는 게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180429 중국어 단어와 예문을 단어카드에 적고 문장 단위로 외우려고 했다. 영어 단어도 단어만 외우지 않고, 단어의 주요 용법이나 예문을 같이 외우는 걸 권장한다. 나도 그랬었다. 단어를 뜻만 알면 안 되고 주요 용법을 알아야 실제로 써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방법도 기본단어 1,000개를 외우는 단계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했다. 왜냐하면 단어카드에 담긴 정보량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카드 한 장에 적은 내용 중 모르는 단어가 대부분이었다. 모르는 단어를 새로 공부하는 데 지치고, 카드 한 장을 복습하기도 번거로웠다. 결국 한달이상 지속할 수 없었다.

 

 180721 이번엔 중국어 부수나 핵심 어원 하나를 익히고, 그 부수와 연관된 여러 글자를 같이 공부하려고 시도했다. 이 경우도 한달이상 지속할 수 없었다. 영어도 어원 위주로 암기하면 쉽다는 내용이 있는데, 기본 1,000개 단어를 외우는 단계에서는 그렇지도 않았다. 왜냐하면 부수나 핵심 어원 위주로 설명하다 보면, 그렇게 설명하기 편한 글자와 단어를 고르게 된다. 어원으로 묶어서 설명하기 애매한 단어도 많기 때문이다. 이 때 기본 1,000개 단어에서 벗어나 평소 잘 쓰지 않는 단어나 어려운 단어도 계속 섞이게 된다. 이 방법 역시 한달이상 지속할 수 없었다.

 

181223 이번엔 중국어 단어 단위로 단어카드를 만들어서 외우려고 했다. 영어의 경우 이런 식으로 단어카드를 만드는 게 맞다. 그런데 중국어는 글자의 조합이 단어가 되는 경우가 많다. 중국어는 한 단어에 담긴 정보량이 많아서, 단어 단위 공부도 지속하기 어려웠다. 나중에 깨달은 거지만 중국어는 간체자 글자단위로 공부하는 게 효과적이었다. <<중국어 6개월에 끝내고 알리바바 입사하기>>책에서도 중국어는 글자 단위로 공부하고, 그걸 조합해서 두세글자 단어를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걸 권한다.

 

181223 중국어 부수와 관련 단어를 모아서 외우려고도 시도했다. 하지만 역시 카드 한 장에 담긴 정보가 많아서 공부하고 복습하기 어려웠다. 며칠 못 가 포기했다.

 

190323 단어카드에 중국어 글자 단위로 적으면서, 어원을 풀이한 내용을 같이 적어 외우려 했다. 이 방법도 오래 할 수 없었다. 모든 글자에 이렇게 어원풀이를 적으면, 카드 한 장 만드는 게 시간 걸리고 번거롭다. 금방 지쳤다.

이런 어원풀이나 이미지 연상법은 첫 암기때부터 적용하면 지속하기 어렵다. 기본 단어 중에 수차례 복습 후에도 계속 헷갈리는 단어가 몇 개로 추려졌을 때 적용하는 게 좋다.

 

190501 다시 문장을 통째로 외우려고 시도했다. 문장 자체는 제법 쉬운 편이었지만, 여전히 모르는 단어나 익숙하지 않은 단어가 자주 나왔다. 결국 며칠 못 가 그만뒀다.

 

190906 중국어 글자 하나와 그 글자를 활용한 주요 단어 2개 정도만 카드에 적었다. 이 내용도 정보량이 많았다. 카드 만드는 게 번거롭고, 복습을 자주 하기 힘들었다. 역시 며칠 못 가 그만뒀다.

 

200710 동양북스 출판사에서 나온 중국어뱅크 <<중국어 간체자 1000>>책에 나온 간체자를 맨 앞에서부터 공부했다. 책을 따라 쓰면서 외우고, 간체자와 활용단어 하나를 썼다. 이 때 단어는 참고로만 적어놨다. 암기하고 복습할 때는 간체자 하나의 병음과 뜻에만 집중했다. 단어의 뜻은 적기만 하고 신경쓰지 않았다. 복습할 때도 직접 써가며 했다. 이렇게 직접 써가며 하니 잘못 외운 글자를 복습에서 골라내는 건 확실한데, 시간이 꽤 걸렸다.

 

 

200815 7월 중순에 <<영어 단어 암기의 천재가 되는 비법>>, <<위대한 반복의 힘>> 책 두 권을 봤다. 영어 단어 암기방법을 다룬 책인데,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게 반복의 중요성이다. 주요 내용만 적어보면, 암기하려면 여러 번 반복해야 한다. 여러 번 반복하려면 한 번 반복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야 한다. 외워야 하는 정보량을 최소화하고, 손으로 쓰는 시간을 없앤다. 그러려면 단어당 하나의 뜻만 먼저 외운다. 눈과 입으로만 공부한다.

7월 말부터 쓰는 건 최소화하고 눈과 입으로만 공부하기 시작했다. 카드에도 단어는 아예 안 쓰고 중국어 글자 하나만 적었다. 이렇게하니 카드 만드는 것도 빨라지고, 여러번 반복암기도 편해졌다. 결국 이 방법을 쓰고나서야 간체자 1,000자를 꾸준히 공부할 수 있었다.

 

그러면 영어단어 1,000개를 공부할 때는 단어카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나는 아래처럼 만들기를 추천한다. 단어의 품사, 용법, 예문 모두 생략하고 기본 뜻 하나와 핵심발음 정보만 적는다. 영어발음기호와 강세표시를 체크해도 되고, 영어발음기호 적는 게 귀찮으면 강세표시만 보고 강세음절에 표시해둔다.

영어기본단어 1,000개 외우기 단어카드 앞면
영어기본단어 1,000개 외우기 단어카드 뒷면

 

[관련 글]

2020/09/07 - [영어 기본기] - 영어기본단어 1,000개를 외우는 방법 -속도

2020/09/24 - [영어 기본기] - 영어기본단어 1,000개를 외우는 방법 -반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