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영사전으로 영어단어를 네이티브처럼 쓰자 -career, certain, certify, check

 

career

NOUN COUNTABLE /kəˈrɪə(r)/

career /kəˈrɪə(r)/ 2음절 단어고, 뒷음절에 강세가 있다. 강세없는 앞음절 모음은 ə발음이다.

 

한국에서도 많이 쓰는 단어다. 영영사전에서 career를 찾아보면 진하게 표시된 주요 용법만 10개가 넘는다. 이렇게 주요 용법이 많을 때도 우선 1-2개만 같이 기억해 둔다.

 

career in: a career in computer science

career as: He has just started out on a career as a photographer.

 

위 예문에서 ‘career’로 안 쓰고 ‘a career’로 썼다. 이것만 보고도 career가 셀 수 있는 명사countable noun라는 걸 알 수 있다. 영어 명사noun은 이렇게 countable noun인지, uncountable noun인지에 따라 단수/복수 구분을 분명히 한다. countable noun이면서 단수로 쓰면 그 앞에 a/an를 붙인다. a career, a photographer. 이게 기본이다. 여기에 응용으로 a/an를 대신할 수 있는 게 있다. 단어 앞에 the나 my/your/his/her/their를 쓰는 경우 a를 생략한다. 이게 헷갈리면 일단 ‘단수명사 앞에는 a/an을 쓴다’만 기억하자. 만약 셀 수 없는 명사라면 a없이 career라고 쓴다.

 

career를 영영사전에서 찾아보니 동사로도 쓰고, 형용사로도 쓴다. 그런데 이런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던 것 같다. 그냥 명사로 쓸 때의 career만 알고 넘어가도 되겠다.

 

certain

ADJECTIVE /ˈsɜː(r)t(ə)n/

certain /ˈsɜː(r)t(ə)n/  2음절 단어고, 첫 음절에 강세 있다. 이 단어는 한국에서 알고 있는 단어발음의 음절 수가 실제 영어발음 음절 수와 같다. 이런 단어는 강세위치만 신경 써서 발음하면 된다.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자주 쓰는 단어다. 뭔가 분명히 확인해 둬야 할 상황이 자주 생겨서 잘 쓰게 되는 게 아닐까.

 

certain (that): You can be pretty certain she’s not going to like it.

 

that은 잘 생략된다. that이 생략된 건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that 다음에는 주어+동사로 이어져야 한다. that 다음에 바로 명사가 오거나 동사가 오거나 하지 않는다. 문장을 새로 시작하듯 certain (that) 주어+동사 어순이다. 문장 안에 형용사+주어+동사 구조로 쓴 걸 보면 형용사 뒤에 that이 생략된 걸 알 수 있다. 이런 내용은 따로 공부할 필요 없다.

 

certify

VERB TRANSITIVE /ˈsɜː(r)tɪfaɪ/

 

cert, certi로 시작하는 단어들 발음을 같이 살펴보자.

 

certain /ˈsɜː(r)t(ə)n/  2음절이고 첫음절에 강세가 있다.

certify /ˈsɜː(r)tɪfaɪ/  3음절이고 첫음절에 강세가 있다.

certificate /sə(r)ˈtɪfɪkət/  4음절이고 둘째 음절에 강세가 있다. 첫음절에 강세가 없으니 모음발음이 ə가 되었다.

certification /sə(r)ˌtɪˈkeɪʃən/ 5음절이고 강세가 둘째, 넷째 음절에 있다. 이렇게 한 단어에 둘 이상의 강세가 있는 경우도 있다. 두 강세가 동등한 건 아니고, 메인 강세와 서브 강세가 있다. 강-약-중강-약 처럼 영어강세도 강-약의 리듬을 탄다고 이해하면 좋다. certification에서는 넷째 음절이 메인 강세, 둘째 음절이 서브 강세다. tion 으로 끝나는 단어들은 tion 앞 음절이 메인 강세다. 강세 없는 음절의 모음발음은 대부분 ə발음인 걸 볼 수 있다.

 

이렇게 어원상 같은 뿌리를 가진 단어들도 품사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면서 강세위치 자체가 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piano /piˈænəʊ/, pianist /ˈpiːənɪst/ 도 그렇다. 잘 알고 있는 단어도, 영영사전에서 강세위치를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예문> Government auditors will certify the financial reports.

 

‘certify the financial reports’ certify 다음에 바로 the financial reports를 썼다. certify가 VERB TRANSITIVE인 걸 알 수 있다. VERB INTRANSITIVE는 동사 다음에 전치사를 쓴 후에야 대상을 쓸 수 있다. 예> listen to 대상

그리고 위 예문에서 auditors, reports라고 썼는데, 이것만 봐도 이 두 단어는 countable noun임을 알 수 있다. countable noun은 단수로 쓸 때 a/an 단어, 복수로 쓸 때 단어s로 분명하게 구분해서 쓰기 때문이다. 만약 uncountable noun이라면 단어 앞 a/an도 안 쓰고, 단어 뒤 s도 안 쓴다.

  

check

VERB /tʃek/

 

check /tʃek/ 1음절 단어다. 한국어 발음으로 ‘체크’라고 생각하고 발음하면 안 된다. 이런 단어는 차라리 ‘쳌’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한국어 발음 ‘자음+ㅡ’은 영어에는 없는 음절로 생각하면 된다. 한국어 발음 ‘ㅇ+모음’도 마찬가지로 없는 영어에는 없는 음절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VERB는 TRANSITIVE VERB와 INTRANSITIVE VERB가 있다. check 같은 기본단어는 의미에 따라 Vt로 쓰기도 하고 Vi 쓰기도 한다. 문장을 보면 Vt로 쓴 건지, Vi로 쓴 건지 알 수 있다.

 

The official checked our passports.

check something for something: I checked the car for signs of damage.

check for: The doctor checked for a pulse.

 

checked our passports, checked the car처럼 check 다음에 바로 대상이 오면 Vt

checked for a pulse처럼 checked for + 대상이 오면 여기서 check은 Vi

 

명사도 마찬가지다. 용법이 다양한 기본명사는 상황에 따라 countable로도 쓰고 uncountable로도 쓸 때가 있다. 이 때도 문장을 보면 countable인지 uncountable인지 알 수 있다. 일단 위 예문에서 passports, signs는 countable noun에 복수이고, a pulse는 countable noun에 단수다. damage는 uncountable noun으로 쓴 걸 알 수 있다. 만약 damage가 countable noun이면 a damage 혹은 damages로 썼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