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영사전으로 영어단어를 네이티브처럼 쓰자 -aware, because, become, before

 

aware

ADJECTIVE /əˈweə(r)/

 

aware /əˈweə(r)/ 둘째 음절에 강세가 있다. 첫째 음절은 강세가 없으니 약해져서 ə 발음이 된다.

품사는 형용사ADJECTIVE. ADJECTIVE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주어의 수나 시제에 상관없이 가지 형태로 쓴다. aware로만 쓰고, awares, awared처럼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다. 둘째는 주어와 형용사 사이에 이어주는 동사가 필요하다. 영어로는 linking verb라고 한다. 기본을 공부하는 단계에서는 am/is/are 생각하면 된다. ‘주어 + am/is/are + 형용사형태로 써야한다. ‘주어 + 형용사이렇게는 쓴다.

 

aware of: They’re aware of the dangers.

주요 용법으로는 be aware of 있다. aware 공부할 be aware of 세트로 알아 둔다. are aware of 들려서 듣는 아니다. Thre 다음엔 are 써야하고, aware 다음에는 of 온다는 알고 있기 때문에 They’re aware of 라고 들을 있다.

예문에서 aware말고 눈에 띄는 있다. danger. the dangers라고 썼다. 여기서 danger 있는 명사 Countable Noun’ 썼다는 있다. 없는 명사면 s 붙지 않았을 테니까. 실제 danger 영영사전에서 찾아보면 의미에 따라 Countable로도 쓰고, Uncountable로도 쓴다. 의미마다 C/UC까지 공부할 필요는 없다. 공부할 예문을 보고, 문장에서 있는 명사로 쓰였는지, 없는 명사로 쓰였는지 알아볼 있으면 된다.

 

 

 

because

/bɪˈkɒz/

 

because /bɪˈkɒz/ 2음절 단어고, 둘째 음절에 강세가 있다.

개인적으로 because 강세가 둘째 음절에 있다는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Essential Grammar In Use 공부를 시작한 얼마 됐을 때다. 영영사전에서 단어별 강세위치를 확인한지도 얼마 되었을 때다. because 마냥 비코즈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세표시가 둘째 음절에 되어 있고 그러고보니 2음절 단어였다. 수능 1등급을 받고, 대학생이 되어 토익공부를 시작했음에도 나는 because 단어에 강세가 어디 있는지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그제서야 새삼 깨달았다.

이렇게 단어별 강세위치를 확인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었을 because 함께 놀라게 단어가 바로 however. 접속사로 자주 보는 단어지만 나는 강세라는 개념을 아예 몰랐던 같다. 영영사전에서 발음을 확인했을 however /haʊˈevə(r)/ 강세가 뒷음절에 있다는 처음 알았다.

전에는 강세가 어디 있을까 생각 자체를 하지 못했던 같다. 그냥 becuase 비코즈, 왜냐하면’. however 하우에버, 그러나라고만 생각했었다. 영영사전에서 강세를 확인하고 나서야, 뒷음절에 강세가 있음을 알게 됐다. 그렇게 뒷음절 강세를 살려 발음하면서 영어문장을 들어보니 정말 뒷음절에 강세를 살려 말하는 들렸다.

 

예문> It’s a really useful book because it explains everything very clearly.

because of: Stacey retired in 1987, partly because of ill health.

because 다음에는 주어+동사로 써야 하고, because of 다음에는 명사를 쓴다.

노래가사에 because of you 종종 있다.

 

 

 

become

VERB /bɪˈkʌm/

 

become /bɪˈkʌm/ 둘째 음절에 강세가 있다.

 

예문> Christine decided to become a writer.

‘become a writer’

become 다음에 바로 a writer 썼다. 여기서 become 타동사TRANSITIVE VERB 임을 있다.

 

‘a writer’

become writer라고 쓰고 become a writer라고 썼다. writer 있는 명사여서 단수/복수 a writer, writers라고 써야한다. 직업은 대부분 있는 명사라서 a writer, a teacher, a student, a journalist처럼 단수일 때는 a 같이 쓴다.

 

 

 

before

/bɪˈfɔː(r)/

 

before /bɪˈfɔː(r)/ 둘째 음절에 강세가 있다.

be 시작하는 단어는 대부분 be 다음 음절에 강세가 있다.

 

Won’t you have another drink before you go?

I went for a run before breakfast.

before doing something: You should seek legal advice before signing anything.

 

before 이렇게 다양하게 있다. ‘before+주어+동사로도 있고, ‘before+명사로도 쓴다. ‘before doing something’ 처럼 before뒤에 ‘verb + ing’ 동명사를 수도 있다. ‘동명사개념이 어려울 있는데, 동사에 ing 붙여서 명사처럼 만든거다. 한국어로 바꿔보면 수영(명사), 수영하다(동사), 수영하기(동명사) 정도 느낌이다. before 뒤에 동사를 바로 쓰진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