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영사전 활용법 -영영사전은 언제, 왜 필요할까

 

때로는 쉽게 접할 수 있어서 그 가치를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내게는 영영사전이 그렇게 보인다. 누구나 종이 영영사전을 5만원도 안되는 돈으로 사보거나, 인터넷 영영사전을 무료로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영영사전의 가치를 몰라서,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영영사전은 Basic Grammar In Use와 함께 영어공부에 필수인 교재다. 영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에게 영영사전만큼 유용한 책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영영사전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그리고 영영사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알아보자.

 

‘사전’하면 ‘단어 뜻’을 확인하는 용도를 먼저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영영사전을 봐야하는 이유는 ‘단어 뜻’을 확인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마다 영영사전에서 찾을 필요는 없다. 애초에 단어 암기는 단어 책이나 단어 카드를 보면서 따로 외우는 게 낫다. 그러면 영영사전은 언제 봐야 할까.

 

영영사전에는 영어단어의 ‘발음정보’와 ‘주요 용법’이 나와 있다. 이 두 가지를 확인하고 따라하기 위해 영영사전을 봐야 한다.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이런 궁금증이 생길 때가 있다. ‘이 단어를 어떻게 발음할까?’, ‘이 단어를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할까?’ 영영사전은 이런 의문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강력한 정보원이다.

 

 

예를 들어 important를 인터넷 맥밀란 영영사전에서 찾아본다.

 

important /ɪmˈpɔː(r)t(ə)nt/

이렇게 강세위치를 포함한 발음정보가 나온다. 강세는 둘째 음절에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리고 important의 주요 용법이 진하게 표시되고, 예문이 나온다.

 

important to: Your interest and support are important to your child.

important for: Winning the game yesterday was important for the team’s morale.

it is important (that): It is vitally important that they receive all the help available.

it is important to do something: It is important to stress that the study only involved a small number of people.

be important in doing something: Information and support are important in helping people deal with serious illness.

 

주요 용법이 여러 개 적혀 있다. 한 번에 모든 용법을 익히려고 조급할 필요 없다. 번에 가지 주요 용법에 집중하자. 그리고 주요 용법을 그대로 모방해서 문장을 만들자. 주요 용법과 예문 하나를 골라 상황에 맞게 일부 단어만 바꿔쓰면 된다.

 

Your interest and support are important to your child. 를 모방해서 Your support is important to me. 이런 식으로 내 상황에 맞게 만들어 쓰면 된다.

 

 

영영사전 없이 영어단어의 발음정보와 주요 용법을 익히려면 많은 양의 인풋을 해야 한다. TV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실제 쓰는 말을 상황과 함께 외우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하루 한시간 이상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많은 양의 인풋을 꾸준히 하기 어렵다. 결국, 영영사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제한된 시간에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비결이다. 많은 양의 인풋을 해야만 알 수 있을 발음정보와 주요 용법이 영영사전에 잘 정리되어 있다.

 

 

그런데 이런 발음정보와 주요 용법을 익힐 때 꼭 영영사전을 봐야 할까? 꼭 영영사전을 봐야 하는 건 아니지만, 영영사전이 효과적인 세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내가 궁금할 때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내용을 학원이나 온라인 수업에서 물어보면 좋겠지만, 혼자 공부해야 하는 상황도 많다. 이럴 때 내가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소스가 있어야 한다. 영영사전을 보면, 궁금한 걸 그 때 그 때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영영사전이 공부범위를 제한해 준다. 처음 보는 단어, 모르는 표현은 끝도 없이 나온다. 궁금한 게 풀릴때까지 답을 찾다보면 영어를 활용하기보다 영어를 익히는 데만 빠져들기 쉽다. 영영사전을 울타리로 생각하자. 내가 궁금해하는 내용이 영영사전에 나오는 단어, 표현, 용법이면 공부한다. 만약에 영영사전에 없으면 일단 넘어간다. 영영사전에 안 나와서 일단 넘어가지만, 자주 접하게 되는 표현이라면 원문 그대로 외워둔다.

 

마지막으로 영영사전은 가장 믿고 따라할 수 있는 소스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재나 수업 중에 영영사전만큼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는 없다. 영영사전은 출판사의 여러 학자와 연구진이 만든 내용이므로 신뢰도가 높다. 영영사전에 나오는 표현을 그대로 모방해서 쓰는 것만으로 원어민이 쓰는 문장을 구사할 수 있다. 반면에 인터넷이나 영어교재에 나오는 내용 중에는 원어민들이 일반적으로 부적절 하다고 생각하는 표현이나, 원어민이 잘 쓰지 않는 표현이 있을 수 있다.

 

 

내가 추천하는 사전은 종이사전 중에서는 Longman Active Study Dictionary이다. Longman Active Study Dictionary는 한 손으로 들 수 있는 정도의 두께다. 일반적인 사전류의 절반 정도 되는 두께를 생각하면 된다. 가방에 넣고 다니기에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다른 대형사전보다는 얇은 만큼 사용빈도 높은 단어와 용법 위주로 나와있다. 그래서 더 좋다. 이 사전에 나온 단어와 용법은 꼭 알아 둘만 한 것이고, 이 사전에 나오지 않았으면 ‘일단 넘어가도 되겠다’ 하는 판단기준이 된다.

Longman Active Study Dictionary
 
Longman Active Study Dictionary 롱맨 액티브 영영사전, 5/E
Longman
 
예스24 | 애드온2

 

유명 영영사전 출판사들은 인터넷에도 무료로 영영사전을 서비스한다. 무료로 서비스하는 대신 수입을 위해 화면에 구글 광고를 넣는다. 일부 사전은 지저분해 보이기도 한다. 나는 인터넷 영영사전 중에 Macmillan 사이트를 즐겨 사용한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화면 구성이 깔끔한 편이고, 단어의 주요 용법도 눈에 잘 들어온다. 아래 4개 사전 사이트에서 몇 개 단어를 검색해보고, 본인 취향에 맞는 사이트를 골라서 사용해도 된다. Longman, Oxford, Cambridge, Macmillan 이 4개 모두 유명한 영영사전 출판사다.

 

Longman https://www.ldoceonline.com/ko/
Oxford https://www.oxfordlearnersdictionaries.com/
Cambridge https://dictionary.cambridge.org/dictionary/learner-english/
Macmillan https://www.macmillandictionary.com/

반응형